몸이 아플 때 우리는 약을 먹습니다. 그런데 급하게 약을 먹을 때 주변에 물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신 아메리카노가 있다면 자연스레 커피와 함께 약을 복용하고 싶어집니다.

 

카페인 커피 약 녹차 우유 음료 메인이미지

 

그러나 절대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와 약을 드시면 안되겠습니다. 본 글에서는 그 이유와 커피 외에도 같이 섭취하면 안 되는 음료에 대해 알아보겠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약과 카페인을 멀리 두어야 하는 이유

◐ 카페인 과다복용

약의 성분 중 생각하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카페인 인데요. 함유되어 있는 양 또한 생각보다 많아 복용 시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거기에 약 복용 시 물이 아닌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와 같이 복용을 한다면 불안, 불면,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카페인을 과다복용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 약효를 떨어트리는 카페인

꼭 카페인의 과다복용만이 이유는 아닙니다. 카페인은 특정 약품에 대해 약효를 떨어트리는 악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피부과나 치과에서 처방해주는 항생제가 그러한데요.

 

ⓒ stevepb, 출처 Pixabay

 

본 항생제 안에는 '독시사이클린'과 '테트라사이클린계'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은 카페인과 만날 시 제 역할을 해주지 못합니다.

 

때문에 약 복용 시 커피는 절대 피해야 할 음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비단 커피만 일까요? 우리 주변에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커피 이외에 녹차나 콜라 등이 있는데요.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 중에는 에너지를 채우신다며 박카스와 같이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박카스 또한 카페인이 고함유된 음료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 카페인은 약 복용 후 언제부터?

결국 카페인 성분이 약과 함께 중복되는 것을 피하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몸이 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약을 먹고 얼마나 있다 카페인을 마실 수 있을까요? 그에 대한 해답은 2시간 초과 입니다. 즉 약을 복용하고 나서 2시간이 흐르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카페인 음료만 문제일까?

◐ 칼슘의 대명사 우유

그렇다면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수 많은 음료 중에 카페인 음료만이 문제일까요? 약과 상극인 음료 중에는 우유가 있습니다. 실제 우유랑 약을 같이 드시는 분들이 꽤 있으실 텐데요.

 

우유에 들어있는 수 많은 칼슘이 약의 흡수를 막습니다.

 

 

 

 

◐ 생각지 못한 자몽주스

자몽주스가 영향을 주는 약의 종류는 혈압약 입니다. 만약 자몽주스와 고혈압약을 같이 복용한다면 상호작용이 일어나 혈압이 심하게 낮아지거나 독성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염약에도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자몽주스도 피해야 겠습니다. 지금까지 약 복용 시 카페인음료인 커피, 녹차 그 외 우유 등이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기본은 지키기 어렵지만 그래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맞는 거 같습니다. 그렇기에 약은 꼭 물과 함께 복용하시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밤에 먹어도 되는 음식 살 안찌는 야식 과일 11가지

밤에 식욕이 땡기는 것은 다이어트의 유무를 떠나 만인이 느끼는 공복감입니다. 본 글에서는 밤에 먹어도 되는 음식, 살 안찌는 야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유제품 다이어트를 위한 유제품

br.chocossamjang.co.kr

 

찬물라면 레시피 뭘까? 놀라운 점은 실험의 결과

런닝맨 방송 이후 '찬물 라면'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단어의 뜻이 이해가 될 듯 하면서 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본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런닝맨에서 유재석과 김종국이

br.chocossamjang.co.kr

 

대장 위 내시경 실비보험금 청구조건 기간

내시경 하면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그런데 많은 분들이 모르실 수 있는 것은 대장 위 내시경 또한 실비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본 글에서는 그 조건과 기

br.chocossamjang.c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