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날씨 속에 등산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그런데 즐거운 등산이 고통의 등산으로 변한다면 이는 하산 시 느껴지는 무릎통증 때문일 수 있습니다.

 

산에서 내려올 때 무릎에 무리 없도록 내려오는 방법 썸네일
ⓒ wobbut, 출처 Pixabay

 

분명 등산할 때는 느끼지 못한 통증을 하산 시에 느끼게 되는 이유가 있는데요. 본 글에서는 그 이유와 함께 무릎에 무리 없이 산에서 내려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하산 시 무릎에 무리가 오는 이유

하산 시 느껴지는 무릎 통증의 주요원인은 하중입니다. 그리고 그 무게는 무릎을 많이 구부리는 자세로부터 비롯되는데요.

 

이는 평지에서 걸을 때의 3~4배에 이른다고 하니 무릎이 견뎌야 하는 무게와 피로, 스트레스가 어느정도 인지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 하산 시 무릎에 무리 없이 내려오는 방법

◐ 목적에 맞는 장비착용

모든 운동에 있어 장비는 꼭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특정 운동의 특성 상, 그 장비 또한 어떤 목적을 갖고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등산에 있어 이런 장비로는 등산스틱이 있습니다.

 

 

 

 

등산스틱이야 말로 하산 시 힘을 분배할 수 있는 안성맞춤의 장비라 할 수 있습니다. 등산스틱을 사용하는 방법은 등산과 하산에 따라 달라집니다.

 

등산할 때는 스틱을 짧게 잡는 것이 중요하며, 하산에 있어서는 길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지를 걸을 때는 팔꿈치가 90도로 꺾이는 정도의 높이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장비! 무릎보호대가 있는데요. 무릎이 구부러지는 자세가 좋지 않기에 이를 예방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장비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두꺼운 양말과 깔창은 꽤 오랫동안 걸어야 하는 상황에서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모두를 빼먹지 않고 착용한다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잊지 않고 챙기시길 바랍니다.

 

 

 

 

◐ 무릎을 보호할 수 있는 자세유지

무릎을 보호할 수 있는 기본자세는 최대한 보폭을 좁게 유지하면서 하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을 약간 뒤로 젖힌 상태로 내려온다면 무릎관절이 받을 충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속도도 중요합니다. 빨리 내려갈수록 무릎에 가해지는 힘은 더욱 강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최대한 천천히 속도조절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지그재그로 하산하기

마지막으로 하신 시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는 방법은 지그재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산에서 내려올 때 일직선으로 내려오다 보면 그 힘 또한 일방의 힘으로 눌리게 되는데요.

 

산에서 내려올 때 무릎에 무리 없도록 내려오는 방법 표현이미지
ⓒ wirestock, 출처 Freepik

 

이 때 지그재그로 움직이면서 내려온다면 힘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게가 옆걸음질 치듯 움직이는 것이라 표현할 수 있는데요. 만약 지그재그가 잘 되지 않는다면 사선으로라도 움직여 무릎을 보호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산에서 내려올 때 무릎에 무리없이 내려오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무릎에 이상신호를 느낀다면 등산은 삼가하시고 병원에 내방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

 

 

자전거 어플! 이런 속도계 앱 어떠세요?

모든 자전거인이 열망하는 한 가지가 있다면 속도라 예상되는데요. 처음 라이딩을 시작할 때는 초심의 마음으로 굴러가는 바퀴에 몸을 맡기게 됩니다. 그러나 라이딩의 실력이 점점 높아질수록

br.chocossamjang.co.kr

 

다이어트 후 튼살 없애는 방법! 황금 비법 3가지

튼살을 의학적 용어로 팽창선조라 부릅니다. 이는 급격한 체중의 변화로 생길 수 있는데요. 피부 속 콜라겐과 엘라스틴 조직층이 찟어지면서 피부가 갈라지는 것을 우리는 흔히 튼살이라 부릅

br.chocossamjang.co.kr

 

서해금빛열차 가격 요금 예약 등! 온돌기차의 모든 것

서해금빛열차는 서해안의 섬들과 갯벌, 낙조 등의 주요관광지를 거점으로 운행하는 관광열차 입니다. 본 글에서는 해당 열차의 가격과 코스 등! 관련사항을 자세히 알아보겠으며 주요목차는 다

br.chocossamjang.c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