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배앓이 증상을 영아산통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는 신생아의 20% 정도가 겪는 증상인 만큼 주의가 필요로 한데요. 본 글에서는 신생아 배앓이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으며 주요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생아 배앓이 증상
  • 신생아 배앓이 원인
  • 신생아 배앓이 마사지

 

 

■ 신생아 배앓이 증상

신생아 배앓이 증상에 있어 직관적으로 확인되는 것은 아이의 발작적인 울음입니다. 그와함께 보채기도 하는데요. 울음에 있어 꽤나 오랫동안 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본 증상은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통상 저녁시간대 또는 새벽에 배앓이 증상을 보이곤 하는데요. 하루 3시간! 한 주에 3번 이상 동일한 증상을 보인다면 배앓이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한 모유나 분유를 거부하며 아이의 얼굴 홍조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이는 복부팽만으로 배에 힘을 주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얼굴이 창백해 질 수도 있습니다.

 

배에 힘을 주기에 다리가 하늘로 들리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힘을 줄 때 배쪽을 구부리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 외에도 구토, 혈변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하기에 이런 상황이 이어진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신생아 배앓이 원인

그렇다면 신생아 배앓이는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이에 있어 아직 이렇다 할 정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추정해 볼 수 있는 문제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의 소화기능 저하
ㆍ복부팽만, 배에 찬 가스
ㆍ유당불내증
ㆍ수유시의 과도한 공기흡입
ㆍ스트레스

 

 

위 내용과 같이 많은 분포를 차지하는 문제는 주로 장의 질환입니다.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만큼 아직 그에 따른 치료방법 또한 있는 것이 아닌데요.

 

증상의 호전을 위해 자연치유가 급선입니다. 보통 신생아 배앓이가 나타나는 시기는 생후 4개월 이전 입니다. 4개월 이후 부터는 장내 정상세균이 증식되고 유당분해 효소가 완화되기에 4개월의 시점이 중요포인트가 됩니다.

 

■ 신생아 배앓이 마사지

아이의 신생아 배앓이에 있어 무언가를 해주고 싶은 마음이 부모 마음입니다. 이 때 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마사지 인데요. 그 방법은 배에 두 손을 올리고 시계방향으로 문질러 주는 것입니다.

 

신생아 배앓이 증상 원인 아기 우는 모습
이미지출처 : 프리픽(https://www.freepik.com)

 

그리고 배에 따뜻한 천을 대준다면 더욱 효과적인데요. 여기에 세워서 아기를 안아주는 동작도 필요로 합니다. 분명 누워 있는 것 보다 서 있는 자세가 아기의 배 속 더부룩함과 소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살짝 살짝 흔들어 주며 아기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은데요. 다리를 굽혔다 피는 동작을 반복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신생아 배앓이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증상에 있어 위와 같은 방법을 취하였음에도 호전되니 않는다면 장염이나 복막염까지도 고려를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가까운 소아과를 찾아야 함은 당연하겠죠.

 

 

신생아 아기 납작한 머리 사두증 단두증 원인 치료 교정헬멧

부모님들에게 아기의 두상은 매우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만 1세 이하의 영아는 두개골이 단단하지 않은 상태에서 급성장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한번 정해져 버린 머리모양은 평생 바

br.chocossamjang.co.kr

 

아이돌봄서비스 시간 가격 등! 주요사항 알아보기

맞벌이 가구가 대부분인 가정에 아이들을 신경쓰기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누군가 대신해 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얼마나 마음이 가벼워질까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 '아이돌봄

br.chocossamjang.co.kr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지원 70만원 절대 놓치면 안되겠네요.

이번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지원은 전국 최대 규모입니다. 상대적으로 교통약자가 될 수 밖에 없는 임산부분들을 위한 정책으로 본인 명의 신용(체크)카드에 교통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이 채택

br.chocossamjang.co.kr

 

신생아 배앓이 증상 원인 썸네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